본문 바로가기

info

2024년 정부 출산 지원금 안내

2024년 정부 출산 지원금 안내

2023년 3분기의 합계출산율은 0.7명으로, 해당 분기 기준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현재의 출산율은 부부 한 쌍이 평균적으로 아이를 0.7명 정도 낳는다는 의미인데, 이 추세가 지속되면 우리나라에 심각한 인구 감소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 및 지자체는 여러 가지 출산 장려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저출생 문제 해결을 위한 첫 번째 대책으로 난임부부에 대한 지원 계획을 발표(3.8.) 한 데 이어서, 4만2,000여 임산부와 출산가정을 위한 지원책을 내놨다. 이번 대책의 주요 내용은 ①산후조리경비 100만 원 지원 ②고령 산모 검사비 지원 ③둘째 출산시 첫째아이 돌봄 지원 ④임산부 교통비 지원 사용처 확대 ⑤임산부 배려공간 조성 등이다.
출처 : 서울시 정책 뉴스

2024년 정부 출산 지원금 소개

이번 포스팅에서는 임신 바우처, 첫 만남 이용권, 출산 지원금, 아동 수당, 부모 급여, 양육 수당 등 다양한 2024년 정부 출산 지원금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국민행복카드

임신·출산 진료비를 지원하는 ‘국민행복카드’와 보육료·유아학비를 지원하는 ‘아이행복카드’ 기능이 통합된 ‘국민행복카드’에 가입해야 합니다.

 

출산지원금

출산지원금은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출산을 장려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제도로, 지급되는 금액은 지역 및 자녀 순서에 따라 다릅니다. 출산장려금은 신청을 하면 부모님의 계좌로 입금됩니다.

아동 수당

아동수당은 만 7세 미만의 아동에게 지급되며, 소득 수준에 관계없이 매달 10만원이 지급됩니다. 읍, 면, 동 주민센터나 온라인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부모 급여

2024년부터는 만 0세 영아를 둔 부모는 매달 정부로부터 100만원의 양육비를 받게 되며, 이 중 20만원은 아동수당으로 받고 80만원은 직접 현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양육 수당

양육 수당은 가정에서 직접 아이를 돌보는 경우에 매달 10만원씩 현금으로 지원됩니다. 부모의 소득과 재산 조사 결과에 따라 지원 여부가 결정되며, 부모님께서 다른 복지서비스를 받고 계신 경우에는 받을 수 없습니다.

오늘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2024년의 다양한 출산 장려 정책과 그에 따른 정부 출산 지원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임산부를 위한 국민행복카드와 아이가 태어난 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정부지원 혜택을 참고해서 육아 생활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