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

한국 사람들 일론머스크에게 칭찬받아..

테슬라가 한국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보유한 주식으로 이름을 올리면서,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한국인 투자자들을 '똑똑한 사람들(Smart people)'이라고 언급해 화제가 되었다.

'테슬라코노믹스'가 '테슬라는 한국인들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 1위'라는 글과 함께 태극문양에 테슬라 로고를 합성한 태극기 사진을 올렸다. 이에 일론 머스크가 '똑똑한 사람들(Smart People)'이라는 댓글을 달았다.

 

테슬라, 한국인 투자자들의 최애 주식

8일(현지시각) 테슬라 관련 소식을 전하는 엑스(X, 구 트위터) 계정 '테슬라코노믹스'는 "테슬라가 한국인이 가장 많이 보유한 주식"이라고 밝혔다. 이 계정은 태극문양 대신 테슬라 로고를 넣은 이미지를 함께 올렸고, 이를 본 일론 머스크는 "똑똑한 사람들"이라는 댓글을 남겼다.

한국인 투자자들의 반응

다른 누리꾼들은 "한국의 테슬라 주주에게 경의를 표한다", "한국이 테슬라를 전폭적으로 지지하고 있다", "얼마 전까지는 엔비디아였지만 테슬라 주가가 오르면서 테슬라 주식을 한국인들이 사들이고 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테슬라 주가의 상승으로 지분 가치가 높아져 이러한 현상이 발생했다고 분석했다.

서학개미들의 차익 실현

 

테슬라 주가가 반등하자 서학개미(해외에 투자하는 국내 투자자)들이 차익 실현에 나섰다. 7일 한국예탁결제원 증권정보포털 '세이브로'에 따르면, 국내 투자자들은 최근 일주일(6월 28일~7월 4일) 동안 테슬라 주식을 약 2297억 원 순매도했다.

엔비디아를 제친 테슬라의 인기

테슬라는 엔비디아의 급등 이전부터 국내 투자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해외 종목이었다. 테슬라는 연이은 저가 매수에도 주가 하락세가 이어졌으나, 4월 말 저점 이후 73.5% 반등에 성공하며 엔비디아를 제치고 서학개미들이 가장 많이 보유한 해외 주식 1위 자리를 되찾았다. 지난 4일 기준, 국내 투자자들의 테슬라 주식 보관금액은 약 20조 2800억 원으로 가장 많았고, 엔비디아는 약 18조 5500억 원으로 2위를 기록했다.

테슬라 편입 ETF 수익률 상승

 

테슬라를 편입한 상장지수펀드(ETF)도 수익률이 오름세를 보였다. 테슬라 편입 비중이 가장 높은 한국투자신탁운용의 'ACE 테슬라밸류체인액티브'는 최근 한 달간 26.02%, 3개월간 31%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향후 테스라 전망 - 테슬라의 재무실적 발표와 로보택시 기술

시장은 오는 23일 예정된 테슬라의 2분기 재무실적 발표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다음 달 8일 예정된 테슬라의 로보택시 기술 발표회와 중국에서의 완전자율주행(FSD) 배포는 테슬라가 AI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중요한 모멘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