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

장애인 할인 통신, 전기, 철도, 항공, 여객선 할인 혜택

장애인은 일반인과 동등한 권리를 누려야 하지만, 여전히 사회의 차별과 편견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애인의 권익 향상을 위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장애인을 위한 할인 혜택은 장애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할인 혜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인이라면 꼭 알아두어야 할 혜택들로, 본 포스팅을 통해 장애인들이 보다 편리하고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할인 혜택

장애인 철도, 도시철도 요금 감면

중증장애인 및 동행 보호자 1인은 KTX, 새마을호, 무궁화, 통근열차를 이용할 때 5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경증장애인은 KTX, 새마을호를 이용할 때 30% 할인이 적용되며, 무궁화, 통근열차는 50% 할인이 가능합니다. 도시철도(지하철, 전철)는 100% 할인(무료) 혜택이 제공됩니다.

전기요금 할인

중증장애인은 여름철(6~8월)에 월 2만원, 기타 계절에는 월 1만6천원 한도 내에서 전기요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은 한국전력 관할 지사 또는 동주민센터에서 가능합니다.

 

유선통신 요금 할인

등록장애인 및 장애인 복지시설, 단체, 특수학교 등은 시내전화, 시외전화, 인터넷 전화에서 각각 월 통화료 50%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동전화에 거는 요금은 월 1만원 사용 한도 내에서 30% 감면이 가능합니다.

이동통신 요금 할인

등록장애인과 장애인 복지시설, 단체, 특수학교 등은 이동통신에서 가입비 면제와 기본료, 통화료에서 35%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차상위계층은 가구당 4인 한도 감면과 월 최대 감면액 10,500원이 적용되며, 알뜰폰 사업자는 감면이 미포함됩니다.

 

시/청각 장애인 TV 수신료 면제

시각 및 청각 장애인이 있는 가정은 TV수신료 전액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은 주소지 관할 한전사업소 또는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가능합니다.

항공요금 할인

등록장애인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을 이용할 때 각 항공사의 국내선 요금에서 다양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승차권 구입 시에는 장애인등록증 또는 장애인복지카드를 제시해야 합니다.

연안여객선 여객운임 할인

등록장애인은 연안여객선의 여객운임에서 5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승차권 구입 시에는 장애인등록증 또는 장애인복지카드를 제시해야 합니다.

 

국공립공연장 관람료 할인

등록장애인과 중증장애인은 국립중앙극장, 문예회관, 예술의 전당, 정동극장, 서울예술단에서 공연을 관람할 때 50%까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매권 구입 시에는 장애인등록증 또는 장애인복지카드를 제시해야 합니다.

장애인 자동차 검사수수료 할인

등록장애인 및 보호자의 명의로 등록된 비사업용 승용차 및 12인승 이하 승합차 또는 적재량 1톤 이하 화물차 등의 자동차 1대에 대해 중증장애인은 정기검사 및 종합검사 수수료에서 50% 할인, 경증장애인은 3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할인을 받기 위해서는 장애인차량표지, 장애인복지카드, 또는 장애인 증명서가 필요하며 일반검사소가 아닌 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소에서 받아야 합니다.

장애인 정책 목표 :
맞춤형 지원으로 장애인의 자유롭고 평등한 삶을 실현하는 행복사회
출처 : 보건복지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