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

우리나라 결혼 풍속 최신 트렌드

신혼부부 신혼여행 동향

올해 결혼한 신혼부부 중 8쌍 중 8쌍은 해외로 신혼여행을 떠났으며, 이로 인해 결혼 축의금의 동향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결혼 축의금과 신혼여행 지출 사이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신혼부부의 소비 패턴은 이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해외 신혼여행이 주류

해외 신혼여행이 주류입니다. 올해 신혼여행지는 해외가 80%, 국내가 20%로 나타났으며, 이 중에서도 비행시간이 긴 해외 지역이 45%를 차지했습니다. 국내는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신혼여행 감소가 나타났으며, 국내 신혼여행은 점차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결혼 축의금의 동향

결혼 축의금은 결혼하는 두 사람 사이의 친분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친분이 높을수록 축의금도 상대적으로 높아집니다. 알고 지내는 정도의 친분이 있는 경우 5만원 이하가 53%로 주를 이루며, 10만원 이하가 44%로 나타났습니다. 평균 축의금은 약 8만원입니다. 그러나 친분이 더 높을 경우, 10만원 이하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평균 축의금은 17만원 정도입니다.

혼수 준비의 시기

신혼부부들의 혼수 준비는 결혼식 4~5개월 전부터 시작합니다. 가구 매출 비중은 결혼식 전 12개월부터 결혼식 전 5개월까지는 4~7% 수준이며, 4개월 전부터 10%대로 올라갑니다. 결혼식 2개월 전에는 가구 매출 비중이 16%로 가장 높습니다. 가전 제품 역시 결혼식 12개월 전부터 6개월 전까지는 월별 매출 비중이 5~7%였으며, 5개월 전부터 1개월 전까지는 10%로 유지됩니다.

음식점 매출 증가와 결혼식

주변에 결혼 소식을 알리면서 증가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음식점 매출은 결혼식이 있는 달이 13%로 가장 높았으며, 결혼식 1개월 전 10%, 2개월 전 9%로, 결혼식과 가까울수록 결제가 증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