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

촉탁의 뜻과 교수의 다양한 직급에 대해 알아보기

대학교수와 같은 것 같기도? 아닌 것 같기도 한 대학 교수 구분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정년트랙/비정년트랙은 무엇인가?

정년을 보장받는지 (tenure) 아닌지에 대한 구분입니다. 정년트랙은 일정 직급을 따라 승진하는 경우 정년보장심사의 기회가 부여되는 직군입니다. 비정년트랙이라면 기회가 없다는 뜻이겠지요? 정년트랙의 경우 정년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고, 정년보장(tenure) 취득 전까지는 일정기간(국립대의 경우 보통 4-5년) 마다 재계약해야 하는 계약직 신분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연구실적에 문제가 없다면 대부분 승진하여 정년까지 근무할 수 있다는 점이 비정년트랙과의 차이가 되겠습니다.(하지만! 이것도 다 호시절얘기. 최근에는 학령인구감소와 지방대학의 경우 존폐위기에 몰린 곳이 많아 승진심사도 점점 까다로워지는 추세입니다.)

전임교원/비전임교원은 무엇인가?

full-time으로 근무하는지 여부입니다. 전임교원이어야 사학연금/공무원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전임교원은 정년심사를 받을 수 있는 정년트랙과 심사가 불가능한 비정년트랙으로 구분됩니다. 비정년트랙 전임교원의 경우 full-time으로 근무하지만 1-2년 마다 재계약해야 하는 계약직 교수를 뜻합니다.

 

조교수

정년트랙 중 전임교수로 신규임용된다면 가장 먼저 시작하는 직급입니다. 공무원과 달리 합격 시 즉시 정식으로 임용됩니다.

부교수

조교수에서 최소 5년 이상 근무 후 승진한 직급입니다.

 

정교수

부교수에서 최소 5년 이상 근무 후 승진한 직급입니다.

명예교수

단순 명예직이며 비전임교원입니다.

시간강사(외래강사, 임상강사)

비정규직 교원입니다. 보통 1년 단위로 재계약이 진행되며 최대 3년까지 재임용이 보장됩니다.

 

겸임교수

교수 외 다른 일을 병행하면서 강의도 하는 교수입니다. 보통 1-3년 단위의 계약직 신분입니다.

초빙교수

단기간 임용되는 비정규직 입니다.

석좌교수

뛰어난 학문적 업적으로 인해 대학이나 외부에서 마련한 기금으로 초빙된 석학입니다.

 

촉탁 뜻

쉽게 말해서 계약직 의사신분이며, 일정 기간과 근무조건을 협의하여 그동안에만 진료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의사입니다. 진료교수라고 부르기도 합니다.